1. 애니메이션 코코 소개
수상내역:
2018: 44회 새턴 어워즈(최우수 애니메이션상, 최우수 음악상), 90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주제가상, 장편애니메이션상,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 45회 애니어워드(최우수 장편 애니메이션, 최우수 애니메이션 효과상, 장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애니메이션상, 장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상, 장편 애니메이션: 감독상, 장편 애니메이션: 음악상, 장편 애니메이션: 미술상, 장편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딩상, 장편 애니메이션: 성우상, 장편 애니메이션: 각본상, 장편 애니메이션: 편집상), 23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장편 애니메이션상, 주제가상), 75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장편애니메이션상)
2017: 30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애니메이션상), 82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애니메이션상)
코코 소개:
멕시코 마을에 사는 소년 미겔의 집안은 과거에 고조할아버지가 음악을 위해 아내(미겔의 고조할머니)와 딸 코코(미겔의 증조할머니)를 버리고 가족을 떠나면서부터 음악을 금지해 버렸습니다. 미겔은 자신이 제일 좋아하는 가수인 델라크루즈를 통해 영감을 얻으며 음악을 하려는 열정을 품게 되었습니다. 미겔은 자신과 델라크루즈 사이에 있던 연결고리를 발견한 직후 델라크루즈를 모방하려다가 우연히 죽은 자의 땅에 들어갔습니다. 죽은 자의 땅에 들어간 미겔은 죽은 가족의 영혼을 보게 됩니다. 죽은 자의 땅에서 돌아다닐 수 있게 된 미겔은 델라크루즈를 찾기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2. 애니메이션 코코 등장인물 소개
1. 미겔 리베라
코코 영화의 주인공입니다. 멕시코 산타 세실리아에서 구두 제조업을 가업으로 하는 리베라 집안의 후손입니다. 검은 머리칼에 헤어스타일은 앞머리 가르마가 있는 쇼트커트이며, 한쪽 입가에 점이 있는 소년. 얼굴형이 둥그스름하며, 웃을 때 보조개가 한쪽 볼에만 있는 짝보조개 속성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나이는 만 나이 기준으로 12세(결말 기준 13세) 정도입니다. 음악을 금지하는 전통을 지닌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가족들 몰래 좋아하는 대가수의 노래와 영화를 수집하고 독학으로 기타를 만드는 것도 모자라 노래 연주까지 배울 정도로 음악에 대한 열정이 대단합니다. 한편으로는 고집이 엄청나게 세서 하고자 하는 건 기어이 이루려 드는 면모를 보이기도 합니다. 미켈은 음악에 대한 열정에 과거의 대가수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를 동경하면서 남몰래 기타 연습을 하고 음악가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2. 헥토르
음악가 청년. 생전에는 비대칭 가르마에 광대뼈 라인이 두드러지는 긴 얼굴과 금니 보유자입니다. 머리에는밀짚모자를 썼고, 잔뜩 찢어진 정장을 입었으며, 바지도 역시 찢어져 있습니다. 생년월일은 1900년 11월 30일이며, 사망 날짜는 1921년 12월 24일 즉 크리스마스이브가 헥토르의 기일입니다. 향년 21세입니다.
한국에선 헥터(자막판) 혹은 헥토르(더빙판)로 번역되었지만 스페인어 발음에 제일 가까운 표기는 '엑또르'이고 외래어 표기법을 기준으로 하면 '엑토르'로 번역해야 한다. 왜냐하면 스페인어는 로맨스어군에 속해 있기 때문에 첫 자음 H는 묵음이기 때문이다. 영어판에서는 등장인물들이 영어와 스페인어를 섞어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역시 헥터라고 발음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한국어 더빙판에서는 실제 발음과 더 근접한 '헥토르'로 번역되었다.
3. 이멜다
저승에서는 리베라 가족의 제일 큰 어른입니다. 사진으로 나온 젊은 시절 모습을 보면 제법 미인이고, 약간 차가운 인상이지만 성격은 정반대로 불같이 화끈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에 지나치게 심취 한 남편이 가족을 버리고 떠나버리자 홀로 구두를 만들며 딸 코코(엘레나의 엄마)를 키웠습니다. 후에 자신의 쌍둥이 동생들인 오스카와 펠리페, 장성한 코코와 사위 훌리오와 함께 제화사업(신발사업)을 일으켜 가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노래실력도 수준급으로, 원래는 멕시코의 모두가 그렇듯 딸 앞에서 남편과 함께 노래를 부르는 것을 낙으로 삼던 사람이었으나 남편이 음악 때문에 자신과 딸을 남겨두고 떠난 것에 분노해 70대에 사망하면서 가족에게 대대손손 음악을 절대로 금지하라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그 후 리베라 가문 사람들은 입에 음악이란 말을 담는 것조차 금지되어 있습니다. 생전엔 어땠는지 불명이나 사후에 눈색을 자세히 보면 보랏빛이 감도는 갈색 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생년은 1899년이며, 70대 초반에 사망했으므로 사망 날짜는 1969년과 1972년의 사이이다. 사망 이후로 가문에서 음악은 절대적으로 금지라는 절대 규칙이 생겼습니다, 외손녀이자 현재 리베라 가문의 기둥인 엘레나는 이를 굳게 지키며 가족들한테까지 통솔하고 있습니다.
4.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
멕시코의 대가수이자 영화배우. 미겔 리베라가 태어나기 전에 활동하던 대스타였으나 1942년 불후의 명곡인 '기억해 줘'를 부르던 도중, 노래를 감명 깊게 듣던 잡역부가 실수로 무대 장치를 잘못 건드려 머리 위에 있던 거대한 종에 깔리는 황당하고 웃픈 사고로 인해 타계하고 말았습니다. 향년 46세. 고향이던 산타 세실리아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며 그가 죽은 지 수십 년 후에도 묘역을 조성하고 명절인 망자의 날(Día de los Muertos) 때마다 이름을 딴 음악제를 개최하고 있었습니다. 사망 직전에 입었던 옷은 파란색이지만, 사후에 입는 옷은 흰색이다. 상징적인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좋아해서 입고 다니는지는 불명이지만 나름의 트레이드마크인 듯합니다. 모든 저승 세상의 등장인물들 중 그만큼 자기 얼굴색(백골의 색)과 닮은 색의 옷을 입고 다니는 사람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작중 기준으로 공식 미남이다. 공식 수식어에 핸섬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선 다소 느끼하게도 보이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3. 코코 줄거리
영화 코코는 음악을 사랑하는 12살 소년 미구엘의 이야기를 그린 디즈니·픽사의 감동적인 애니메이션입니다.
미구엘은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지만, 그의 가족은 대대로 음악을 금기시하고 있습니다. 과거 미구엘의 고조할아버지가 가족을 떠나 음악의 길을 선택한 이후, 가족들은 음악을 불행의 원인으로 여겨 단절된 삶을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구엘은 전설적인 가수 에르네스토 데 라 크루즈를 우상으로 삼고 몰래 음악을 연습하며 자신의 꿈을 키웁니다. 그러던 중, 그는 할머니의 집에서 오래된 기타와 함께 숨겨진 가족의 비밀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구엘은 의도치 않게 죽은 자들의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죽은 자들의 세계에서 미구엘은 독특하고 다채로운 캐릭터들을 만나며 특별한 모험을 시작합니다. 그는 죽은 자들의 세계에서 자신의 가족과 재회하고, 그들로부터 소중한 교훈을 얻습니다. 또한, 미구엘은 에르네스토 데 라 크루즈와 연결된 놀라운 진실을 알게 되며 자신의 정체성과 가족의 의미를 재발견하게 됩니다.
미구엘의 모험은 음악과 사랑, 그리고 가족의 중요성을 감동적으로 전하며,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합니다.